방사선치료 환자를 위한 정보
유방암 방사선치료 시 복장, 옷 선택 알려드립니다. 방사선치료, 유방암치료
electron건
2022. 9. 7. 10:59
반응형
방사선 유방암 치료 받는 환자들의 복장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유방암 치료시 복장은 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피부관리 및 치료의 정확도를 위해서 그리고 환자를 위해서 이 내용을 꼭 숙지하시고 치료를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평소에 입으시는 옷과 속옷 그리고 그림의 중요성과 악세사리 (모자, 귀걸이, 목걸이) 까지 많은 내용을 다뤘습니다.
1. 첫번째는 원피스를 입으면 탈의하실 때 불편하실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치료시 상의를 탈의하시고 치료하는데 원피스를 입으시게 되면 옷을 따로 챙겨 오셔야 하거든요
그리고 항상 동일하게 자세를 잡아야하는데 치마 쪽이 신경쓰이게 되고 불편합니다.
2. 꽉끼는 옷은 입지 마세요
보통 유방암치료시 선을 그리게 됩니다 그 선은 치료자세를 잡기 위한 중요한 선이고, 또 치료 부위를 표시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허리가 꽉 끼는 옷을 입게되면 그 선이 눌리게 되어서 선이 외곡 될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옷을 입으셨다면, 벨트를 헐렁하게 하거나, 바지를 골반 근처까지 내리고 치료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3. 브이넥 티는 피하세요~
방사선치료를위한 그림이 목 근처까지 그리게 됩니다. 중앙선을 표시하는데요
그 라인이 브이넥을 입으면 다 보일 수 있어요, 가끔가다 브이넥 옷을 입고 오신분들이 집에갈때 어떻게 하냐고 하시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진하고 길게 그려지기 때문에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4. 봉제선을 확인하고 옷을 입으세요
유방암 치료를 받으시다보면 피부가 약하게 화상을 입은거 처럼 아프고 색도 변하고 따끔따끔하고 가끔 피부가 벗겨지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드랑이 쪽이나. 봉제선이 마찰이 많이 되도록 되어있다면 그부분이 아플 수 있어요
특히나 유방암치료받으시는 분들은 겨드랑이쪽과, 브래지어 하단, 목 쪽 부분의 통증을 많이 호소하기 때문에 잘 확인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집에서는 옷을 뒤집어 입으시는 분들도 계세요~
5. 비싼 속옷은 입지 마세요
방사선치료시 사용하는 잉크랑 피부보호를 위한 크림이 피부에 있기때문에 속옷이 색이 변색될 수 있고, 망가질 수있어요
그래서 되도록이면 피부에 자극이 안되면서, 어두운 색 으로 된 속옷을 입으시기 바랍니다.
6. 하얀색 옷은 입지 마세요
마찬가지로 방사선치료시 잉크로 인해서 옷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모의치료하는 날부터 어두운색으로 입고 가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7. 꽉 눌리는 속옷은 피하세요
많은 환자분들이 유방 아래쪽 부분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살이 겹치기도 하고, 브래지어에 의해서 마찰이 되는 부분이죠
그래서 치료 종료쯤 되었을때 진물이 나거나 피부가 벗겨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꽉 끼지 않게 하시고 집에서는 안입으시는게 좋습니다.
8. 모의치료시 목걸이, 귀걸이는 빼고 가세요,
영상 촬영시 목걸이와 귀걸이는 착용하면 영상의 외곡이 생길 수 있으니 빼고 가세요~
9. 두꺼운 비니, 벙거지모자 말고 얇은 비니, 두건을 챙겨가세요
보통 항암을 하셔서 머리카락이 없으신분들이 모자나, 비니를 쓰시는 데요 가끔 두꺼운 비니나, 챙이 넓은 모자를 쓰고오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모의치료를 하려고 누으면 모자가 벗겨져서 계속 신경이 쓰이고, 두꺼운 비니는 누울때마다 목의 위치가 달라 질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아주 얇은 면 형태의 비니를 따로 챙겨오시면 좋겠습니다.
10. 머리카락은 뒷머리 쪽으로 묶고 오시거나 삔을 많이 하지 마세요~
치료시 눞는 Pillow는 보통 딱딱한 재질로 되어있어요 그래서 뒷머리 쪽으로 묶으면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반응형